광고, 홍보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구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21회 작성일 18-09-17 17:56

본문


89c2201597bdb1fffae0b24538d4fd43_1546394818_1072.jpg
 



광고, 홍보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구분

 

광고와 홍보 그리고 마케팅은 서로 다른 의미를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어 종종 의사 전달이 명확하게 되지 않곤 한다.

광고(advertising)

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매체의 특정 영역을 빌려 광고(advertisement)를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핵심은 비용이다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비용은 모든 형태의 간접 비용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고 매체에 직접 광고비 형태로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홍보(PR, Public Relation)

광고보다 넓은 의미이다. 광고를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대체적으로는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는 방식으로 알릴 때 홍보라는 표현을 쓴다.

 

마케팅

매출 증대를 위한 기업의 모든 활동을 일컬을 정도로 포괄적인 의미다. 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브랜드를 고객에게 잘 알리는 업무 정도로 통용되고 있기도 하다. , 광고와 홍보 혹은 영업 정도를 포괄하는 의미 정도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으나 이 업무들은 마케팅의 한 영역에 지나지 않는다.

 

매출 증대를 위해 기본적으로 해야 할 마케팅 업무를 믹스해 놓은 모델이 있다. 마케팅을 배울 때 가장 먼저 접하는 모델이기도 하다.

 

4P 마케팅 믹스 전략

 

Product 고객이 구매할 만한 상품을 공급한다.

Price 구매율과 이익을 고려하여 가격을 정한다.

Place 고객의 구매 접근성을 높이도록 유통해야 한다.

Promotion 고객에게 잘 알려야 한다.

 

4P 믹스 전략에서 광고와 홍보는 Promotion 업무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이라고 하면 광고와 홍보를 먼저 떠올리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디지털마케팅 업무에 대한 시각도 크게 다르지 않다. 디지털 환경에서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을 홈페이지(모바일 앱)로 유입하고 이 활동을 분석하여 성과를 개선시키는 일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마케터 본연의 업무는 이 범주를 벗어난다. 고객을 관찰하고 연구함으로써 그들이 지니고 있는 니즈와 불안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이고, 여기에서 파생된 여러가지 업무들을 수행하는 것이다.

지털 환경은 고객의 행동이 흔적으로 남고, 이 흔적을 분석함으로써 고객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는 점을 유념하자.

 

이상 광고, 홍보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의미를 구분해보았다. 지식 차원에서 구분하는 것은 매우 쉽다. 광고는 매체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을 말하고 홍보는 보다 포괄적으로 알리는 방법을 그리고 마케팅은 광고와 홍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광고보다는 홍보가 넓은 의미이고 홍보보다는 마케팅이 넓은 의미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광고를 홍보라 표현하기도 하고 홍보를 광고라 표현하기도 한다. 또 광고와 홍보를 합해서 마케팅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야기의 '문맥'을 파악하여 이해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다.


출처 : 아이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