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의 기본개념 ‘AISAS 구매패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14회 작성일 18-05-28 18:09

본문

89c2201597bdb1fffae0b24538d4fd43_1546397092_5818.jpg
 


많은 소비자들은 구매행동을 하기 까지 일정한 패턴을 통해 진행이 됩니다. 그 패턴을 소비자의 심리적 5단계로 나타낸 것을 ‘AIDMA(아이드마)’라고 하며, AIDMAAttention (주의), Interest (흥미), Desire (욕망), Memory (기억), Action (행동) 이렇게 다섯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Attention 광고를 통한 시선을 집중시키고

Interest 흥미가 생기게 되며

Desire 더 알아보고 싶은 욕망이 생기고

Memory 그 대상을 기억하게 되며

Action 구매를 하는 행동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되면서 지금 같은 정보화 시대에서는 AIDMA로는 설명할 수 없는 구매의 패턴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 구매패턴이 바로 ‘AISAS(아이사스)’입니다. AISASAttention (주의), Interest (흥미), Search (검색), Aciton (행동), Share (공유) 이렇게 다섯 단어로 만들어진 용어이며, 기존 AIDMA와 주목, 흥미를 끌어내는 단계는 같으나 욕망, 기억 단계와는 다르게 검색을 하고 공유를 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AISAS 패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Attention (주의)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제품, 상품이 세상에 존재하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구매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주의를 끌어서 제품의 존재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Interest (흥미)

소비자들에게 상품의 존재를 알리기만 한다고 해서 모든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죠. 다양한 음식점이 있지만 유독 장사가 잘 되는 하나의 맛집이 있듯,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그 제품만의 특색이 있어야 합니다.

 

3. Search (검색)


정보화시대에 맞게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전 검색을 통해 후기를 알아보고 가격도 비교해보며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어갑니다.

 

 

4. Aciton (행동)


검색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은 후에는 제품에 대한 확신이 생겼을 때 행동으로 옮깁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거죠.

   

 

5. Share (공유)


마지막으로 현대의 소비자들은 구매한 제품을 후기를 남기고 다양한 사람들에게 SNS,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는 AISAS 패턴의 모든 단계에 온라인 마케팅을 적용시킬 수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 두 번째 단계인 주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 중 타인의 후기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SNS가 가장 적합한 매체입니다

세 번째 단계인 검색에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하고 정보를 얻어가는 네이버 블로그영역입니다.

우리나라의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고 있는 검색매체 네이버에서는 블로그를 통해 체험단, 기자단, 상위노출 등 매우 다양한 방식을 통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공유는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체험, 후기를 공유하게 되는 단계인 만큼

SNS체험단 마케팅과 같이 후기를 쌓을 수 있는 매체가 적합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